2018/10 94

[20181101]안양 부흥동 행정복지센터에 '작은도서관' 생겼어요

안양시 부흥동 행정복지센터에 작은도서관이 마련돼 지난 30일 오후 '글빛 작은 도서관’ 현판식을 가졌다. 부흥동에 마련된 '글빛 작은 도서관’은 따복공동체 공간조성 사업 주민제안공모를 통해 선정돼 청소년공부방운영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올봄 공부방과 북카페가 어우러진 환경으로 재조성한데 이어 지난 7월부터 아파트 주민들과 인근 학교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학습 및 문화체험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날 개관 기념 현판식에는 동안구청장, 도・시의원, 부흥동 사회단체장 등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통기타반의 축하공연고 함께 부흥동 공부방 운영위원회와 부흥중학교의 상호교류 협약식도 진행됐다. '글빛 작은 도서관'은 화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 누구나 이용가..

[20181101]군포에서 공연시장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정책 심포지엄

(재)군포문화재단은 다음달 6일 군포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2018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경기문화재단과 군포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문화예술회관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의 창작 및 제작 현황을 짚어보고, 이를 통한 공연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공연시장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정책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공연예술 창작 및 제작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적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공연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도출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심포지엄에서는 경희대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심규선 연구위원이 ‘창·제작 현황 분석에 따른 공연예술시장 활성화 및 정책적 전망’이..

[20181101]안양시 제5회 기부의날 축제에 테너 '폴포츠' 온다

안양시는 오는 3일 평촌 중앙공원에서 기부의 날 기념 ‘스마트행복도시안양 기부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안양시 기부의 날’은 삼덕공원을 탄생하게 한 故 전재준 회장이 자신의 공장 부지를 시에 기증한 날인 11월 3일로 정해졌다. 이날 기념식은 올키즈오케스트라와 태권도한마당팀의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기부문화 확산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1억 원 이상 고액기부자 클럽에게 꽃다발을 증정한다. 또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품 전달식 후 폴포츠와 안드레 황이 출연해 축하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기념식 외에 복지기관 소개, 플리마켓, 장애인 인식개선 등 다양한 활동부스와 안양시 기부의 날의 유래와 기부 활동 등을 알리는 기부전시관도 마련한다. 또한 1,000원 이상 자율 기부 참여로 룰..

[20181101]만안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어울마당' 장관상 받는다

안양시청소년재단 만안청소년수련관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및 17개 시·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한청소년어울림마당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청소년어울림마당 운영기관 장관상’을 수상한다. 만안청소년수련관은 운영기관 부문에서 운영사례를 통한 활동성과와 지역 네트워크 구축 등의 노력을 통해 지역의 청소년 활동 활성화에 기여한 부분이 좋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11월 10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남부학습센터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다. 만안청소년수련관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안양1번가에서 운영하며 이 공간이 청소년과 문화가 함께 공존하는거리로 활성화하기 위한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되면서 청소년어울림마당이 청소년문화거리 활성화에 더욱 활기를 불어 넣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안양1번가를 ..

[20181031]안양시, 종합운동장 축구 경기용 가변석 설치한다

안양시가 안양종합운동장내 잔디를 16년만에 전면 교체 작업에 나선 가운데 2019년 K-리그 개막에 대비해 축구 경기용 가변석을 설치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적극 추진하고 나섰다. 축구장 가변석은 총 4,707석으로 골대 뒷쪽 응원석 2곳은 고정식으로, 사이드 라인 쪽은 수납식으로 만들어 경기가 없을 때는 육상트랙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으로 설치가 완료될 경우 경기장과의 거리가 가까워져 보다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하지만 가변석 설치 비용으로 이를 구입시에는 총 14억원이 들며 임대시 연간 5억 5천만원이 소요될 전망으로 적지 않은 예산이 투입된다. 한편 안양시와 시설관리공단은 경기력 향상과 부상 방지를 위해 지난 10월 8일부터 안양종합운동장내 잔디 교체 공사를 추진중으로 ..

[20181031]안양 박달 119구급대, 심정지환자 생명 구해냈다

ㅏㄱ달 안양소방서 박달 119구급대(소방위 홍민표, 소방교 마인영, 소방사 원종석) 3명의 대원이 안양 호게동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를 신속한 출동과 심폐소생술로 구해냈다. 안양소방서에 따라면 지난 30일 동안구 엘에스로 호계실버**에서 손 아무개(남,77세)가 질식으로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고 긴급 출동해 1회 전기충격과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 소생시켰다. 안양소방서장은 최근 적극적인 처치로 4번째 소중한 생명을 구한 구급대원들을 격려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위험에 처한 생명을 소생 시킬 수 있도록 신속한 출동태세와 전문능력 향상을 주문했다 .

[20181030]안양시립합창단, 10월 마지막 날 안양역사에서 힐링콘서트

안양시립합창단이 10월의 마지막날인 31일 낮 12시30분 안양역사 2층 홀에서 힐링콘서트를 연다. 이날 공연에서는 가을에 어울리는 잊혀진 계절,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등 시민들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대중적으로 매우 잘 알려진 곡들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안양시립합창단은 1987년 10월에 창단한 이래 고전에서 현대 음악에 이르는 폭넓은 레퍼토리를 선보이며, 116회의 정기연주회와 기획연주, 유수의 교향악단과의 협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선사하고 있다.

[20181029]안양 석수3동 주민들 이웃돕기 '동네 축제' 열었다

안양 석수3동 주민들이 안양시 기부의 날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돕기 후원금 마련을 위한 동네 축제를 열었다. 석수3동 민간어린이집들이 공동으로 주최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합동으로 지난 27일 석수3동 행정복지센터와 청란어린이공원에서 마련한 '어려운 이웃돕기 연합 바자회'에는 지역 주민 등 3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유아 및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친밀감을 도모하고,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소통의 장으로 뜻을 모았다. 이날 주요 행사를 보면 아나바다 나눔장터 운영, 아동 작품 전시 및 만들기 체험,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및 건강상담 창구 운영, 기부물품 신청 접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그야말로 작지만 알차고 신바람나는 동네 축제의 장이 됐다. 석수3동 민간어린이집 대표 ..

[20181029]의왕시, 도시숲 늘려 미세먼지 줄여라 "특명"

의왕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 조성공사를 지난 6월부터 추진해 ▲수도권 전철1호선 월암교~조류생태과학관 철도부지 ▲오봉로 부곡교~의왕ICD사거리 주변 ▲고천사거리 교통섬 등 총 3곳에 새롭게 도시숲을 조성했다. 시는 미세먼지가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환경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수도권 전철, 국도 1호선 및 의왕ICD 화물컨테이너기지 등 미세먼지 배출량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도시숲 조성공사에는 총 5억1,200만원이 투입됐으며, 수도권 전철1호선 주변에는 나라꽃 무궁화 425주를 품종별로 심어 무궁화동산을 조성했다. 의왕ICD 주변에는 왕벚나무 45주와 스트로브잣나무 386주, 철쭉류 25,900주를 심고 띠녹지를 조성..

[20181029]군포시, 한세대를 ‘치매극복선도대학’으로 지정

군포시는 한세대학교를 ‘치매극복선도대학’으로 지정해 군포지역 내 치매환자와 가족을 응원하는 동반자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협력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하고 지난 29일 현판식을 가졌다. 이번 치매극복선도대학 지정을 계기로 시가 치매예방 및 극복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할 경우 체계적 이론학습 및 실습수행을 한 한세대 간호복지학부 학생들이 동참하는 방식이다. 또 한세대 간호복지학부 학생들은 치매극복 활동을 위한 봉사동아리를 운영하며, 지역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소속 교내에서 교직원과 동료 학생들에게 치매에 대한 이해를 넓혀 치매환자와 가족을 더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군포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7월 말 치매극복선도대학 양성 계획을 수립하고, 한세대 간호복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