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군포

[20170512]군포시, 전국 최초 ‘교통약자 안전보행 버튼’ 시범운영

안양똑딱이 2017. 5. 12. 02:16

 

군포시가 전국 최초의 ‘교통약자 안전보행 버튼’을 설치해 5월부터 운영 중이다.

군포시는 지난 4월 중순부터 장애인이나 거동 불편 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위해 전국에서 최초로 지역 내 횡단보도 2개소에 버튼만 누르면 보행시간 자동연장이 가능한 장비를 설치해 시범 가동했다.

‘교통약자 안전보행 버튼’은 기존의 신호등에 설치된 시각장애인용 보행안내 버튼을 같이 이용할 수 있어 설치비용과 유지관리 비용이 거의 투입되지 않는 것이 강점이다.

시에 의하면 ‘교통약자 안전보행 버튼’이 설치된 장소는 최근 몇 년 사이 육교를 차례로 철거한 후 횡단보도를 설치한 곳으로, 평소 유동인구가 많은 군포시청 앞과 대형마트(이마트) 앞 횡단보도다.

현재 이곳을 이용하는 노약자 및 장애인, 영유아 등이 신체적 불편함으로 횡단보도 이동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교통약자 안전보행 버튼’을 누르면 보행시간이 5~6초 증가한다.

현승식 시 교통과장은 “전국적으로 횡단보도 내 고령층 등 교통약자의 사고․사망자 수가 청장년층 대비 약 10배가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교통약자의 횡단보도 보행안전 강화가 꼭 필요한 상황이기에 군포가 앞장서서 교통안전 환경 향상을 이끌려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을 위해 시는 도로교통공단의 효과 검증, 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 등 관련 법적·행정적 절차를 모두 완료한 상태다.

앞으로 시는 교통안전 효과와 보행자 만족도를 분석하는 등의 성과확인을 거쳐 ‘교통약자 안전보행 버튼’을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하고, 군포경찰서와 협력해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군포에서는 상대적으로 신체 능력이 낮은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예방효율이 높아지고, 사고 발생비율 감소가 기대된다고 시는 밝혔다.

한편 군포시는 앞서 장애물 없는 이동(Barrier Free)을 위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도 선도적으로 도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