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정보

[20210508]지구로 추락하는 중국 로켓 위치 추적 사이트

안양똑딱이 2021. 5. 8. 04:22

중국로켓추락 시간이 언제인지 그리고 어디로 떨어질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정거장 건설을 위하여 지난달(2021429) 하이난성 원창 기지에서 발사한 로켓(대형 로켓 '창정 5B)이 우주정거장 핵심 모듈 '톈허'를 성공적으로 분리한후 통제를 벗어난 상태로 지구에 재진입해 추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영국 가디언(The Guardian)에 따르면대략 30미터 길이의 20톤에 해당하는 '창정 5B'의 로켓 파편이 거주 지역으로 떨어지면 소형 비행기 추락과 맞먹는 충격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우주에는 수많은 쓰레기들이 돌고 있고, 지구로 떨어지지만 대기권에서 대부분 소멸을 한다.또 지구로 추락을 한다 하더라도 지구의 75%가 물이므로 바다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나머지 25%의 토지에서도 대부분이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사막, 숲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확률은 희박할 수 있다고 한다.

구체적 추락 시점이나 지점은 자세히 알 수 없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은 이번 로켓의 경우 구체적인 추락 시점은 로켓의 대기권 진입 몇 시간 전까지 알 수 없기 때문에 510일 이전에 추락할 가능성에 의견을 모으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전략우주사령부는 로켓 궤적을 추적하고 있다고 미국 국방부 대변인인 마이크 하워드가 밝혔으며 로켓은 8~10일 날 지구 대기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일부 언론에서는 '창정 5B'의 경우 추락 예상지역은 북위 41.5~ 남위 41.5도 범위안에서 떨어진다며 추락예상지역 도시를 거론하고 있는데 시간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59(일요일) 1시 경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현재 중국 로켓은 지구위 어느 상공을 날고 있을까

위치는 지속적으로 변경되고 있기 때문에 추락중인 중국로켓을 9일까지 계속 관측해보는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에어로스페이스라는 사이트에서는 중국로켓 추락 상황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중국로켓 추적 사이트 https://aerospace.org/reentries/cz-5b-rocket-body-id-48275

 

중국로켓 현재 위치 실시간 보기 유튜브  www.youtube.com/watch?v=29HGFep3Z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