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60926]한국戰 참전 미국인 안양시 명예시민 되다

안양똑딱이 2016. 9. 26. 13:31

 

미국 가든그로브시에 거주하는 한국전 참전용사‘해리 부룬케’씨(82세)와‘론 후쿠오카’씨(83세)가 안양시명예시민이 됐다.
가든그로브시는 안양시(시장 이필운)의 자매도시다. 시는 지난해부터 시민의 날을 기념해 가든그로브시 거주 한국전 참전용사초청사업을 벌이고 있다. 해리와 론 씨 부부 4명은 이에 따라 시의 초청으로 9월 21일 입국해 안양을 방문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24일 중앙공원에서 개막한 제15회 안양시민축제 및 제43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해리 부룬케·론 후쿠오카 씨에게 안양시명예시민패를 수여했다.
해리 부룬케 씨는 미 해병대원으로 한국전쟁에 파병, 당시 가장 격렬했던 전투의 하나인‘장진호전투’에 참전한 바 있으며, 현재 이 전투에 참전한 몇 안 되는 산 증인으로 꼽힌다. 그는 전쟁 중 부상당한 이에게 미 정부가 수여하는‘퍼플허트’(Purple Heart)훈장을 받기도 했다.
일본계 미국인인 론 후쿠오카 씨도 미 해병대로 1952년 한국전쟁에 참전, 이를 공로로 미 정부로부터‘브론즈 스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 역시 장진호전투를 비롯해 수없이 많은 전투현장을 누볐다. 특히 이날 같이 명예시민패를 받은 해리 부룬케 씨와도 생사고락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리와 론 씨 부부는 임진각, 제3땅굴, 도라전망대 등 안보시설을 방문하고 시재향군인회 간담회에 참석하는 등 고령의 나이에도 5박6일 일정을 소화해내고 26일 인천공항을 통해 본국으로 출국했다.
한편 시의 한국전참전용사 초청은 민간단체와 합동으로 추진하는 기초자치단체 사업으로는 전국에서도 드문 모범적 사례로 꼽히며, 시는 지난해에도 참전용사‘리차드 모필드’씨와 그 가족들을 초청해 명예시민패를 전달한 적이 있다.
이필운 시장은 머나먼 타국 땅에서 자유수호를 위해 목숨을 걸었던 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양 시간 교류활성화도 기하기 위함이라며 참전용사발굴사업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