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의왕

[20161216]의왕시 도시숲길 '단지둘레길' 추진

안양똑딱이 2016. 12. 16. 16:45

 

의왕시가 부족한 공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채택한 ‘대규모 공동주택단지 내 단지둘레길’ 사업이 시간적·경제적 부담은 물론, 협소한 장소의 문제까지 극복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떠오르고 있다.

공동주택단지 내 조경공간에 건강산책로를 만든다는 이 아이디어는 지난 10월 의왕시가 각 사업부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신규사업 콘테스트에서 입상한 아이템이다. 지금까지 그저 바라보는 데만 그쳤던 녹지공간을 입주민들이 실제로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자는 것이다.

단지둘레길은 도시생활에 지친 입주민들이 밖으로 멀리 나서지 않고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시간에 구애되지 않고 체력과 여건에 맞춰 ‘내 집 안마당’에서 안전하게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용자(입주민) 중심의 맞춤형 ‘힐링로드’라고 할 수 있는 단지둘레길 조성은 사업 시행자가 사업시행 조경계획의 일부로 단지 둘레에 폭 2m 전후의 산책길을 만드는 방식이어서 시의 재정 부담이 없다.

이에 따라 의왕시는 사업시행 인가·승인 시에 이를 적극 권장·유도할 계획이다. 백양현 의왕시 건축과장은 “다른 도시에서 분양되는 대규모 신규 공동주택단지에서 단지둘레길이 간혹 부분적으로 조성되는 곳이 있지만 입주민 입장에서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시책으로 추진하는 곳은 의왕시 뿐”이라며 “이 사업은 지금까지의 녹지조성 패러다임을 바꾸는 신선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의왕시는 현재 개발 중인 18개 지구 40곳의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에서 이들 사업이 완료되면 40곳의 공원대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주환경이 개선돼 시민 삶의 질 향상과 도시가치 증대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