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담론

[조완기]군포의 정치이야기 1탄(2020.03.14)

안양똑딱이 2020. 3. 16. 17:25

 

제가 아는 군포의 정치이야기를 총선(군포시장)을 중심으로 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번에 나누어 게시 할겁니다.

 

제가 알기로는 민주당계열이 서로 당을 달리하던 시흥과 분구된 15대 96년을(민주당 故여익구, 새정치국민회의 유선호) 제외하고는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경선은 처음입니다. 시장 후보도 마찮가지입니다.(초대 민선시장 민주당 조원극)
군포시에서 92년 이후로 현재의 민주당이 아닌 정당이 국회의원이나 시장으로 당선된것은 각 각 단 한번입니다.(16대 김부겸 한나라당, 그렇지만 4기(2006년) 군포시장 노재영 당선 시기는 김부겸 의원은 열린우리당 이었습니다.) 그 많큼 군포시는 민주당의 아성이지요.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경기도 군포시는 신도시 산본으로 더?알려져있는 인구 27만의 노태우 시절의 신도시입니다. 저는 군포시에 93년부터 살았습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안양군포의왕을 통칭 안앙지역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본격화 되면서 각각의 정체성이 생겨나기 시작했지요. 시민단체도 지역별로 분리 되었지요. 80년대부터 안양에 살았던 저는 여전히 구별하지 않지만? 정치적으로 군포시는 시흥시와 하나의 선거구 였다가 96년 15대 총선부터 단독 선거구가 되었습니다.
13대 당시는 민자당의 황철수씨가 국회의원 이었습니다. 저는 14대 92년에 故제정구님을 민주당이 공천을 하면서 처음으로 선거 아닌 선거를 했습니다.(당시 제정구님은 전국연합과 민주당의 민주연합 후보로 선정되었음)
당시 선거는 조폭들과 재야,학생들과 일대 격전이었습니다. 제정구는 빨갱이라는 유인물이 난무하고 조폭들과 한신대를 주축으로 하는 학생들과 각목을 들고 대치하던 생각이 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사실만 전달하고자 합니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 소외받는 이들이 없고, 청소년과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는 사회, 서로에 대한 배려와 정의가 따뜻하게 흐르는 사회를 우리 모두가 꿈꾸고 일꾼이 있다면 그 꿈은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전북 부안에서 태어난 조완기(趙完起.남. 1963/09/14)선생은 서울 갈현초, 검정고시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나온후 공군 현역병 제대, 한신대학교 사회학과,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 석사)했다. 20대 시절 노동현장에서 일하며 안양사랑청년회 회장, 군포의제21 초대 사무국장(2002), 군포시의회 4대 시의원/광정동(2003-2006), 민주당 국회의원 유선호.김근태 보좌관(4급 상당), 군포YMCA 기록 이사, 노무현 대통령후보 중앙선대위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김상곤경기교육감후보 군포시선대위 공동본부장을 역임하고 현재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으로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서울시의회 입법정책자문관으로 활동하면서 2018년 지방의회와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행정안전부장관(장관 김부겸) 표창장을 수여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