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담론

[조완기]군포의 정치이야기 2탄(2020.03.16)

안양똑딱이 2020. 3. 16. 17:27

 

군포시 총선이야기 2
 92년 14대 총선은 군포시 단독 선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인 상황보다는 군포를 중심으로 바라 볼 수 밖 없습니다. 당시 군포시는 89년 市승격은 하였지만 (산본 신도시 입주 안했음) 기존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선거구였습니다. 그래서 민주당 제정구 후보의 선거사무실도 지금의 군포1동사무소(당시 시청) 건너편에 있는 농협 2층 건물이었습니다. 그리고 고민했던 지점은 민중당 박재영후보가 당락에 영향을 줄 것인가? 였습니다.
당시 군포지역의 제정구 후보 선거는 크게 보면 호남향우, 천주교, 경기남부연합을 중심으로 한 재야·노동계의 연합 선거운동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원단)
 당시 선거는 상당히 격렬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선거 마지막 날 군포중학교 건너에 있던 연립주택에서 벌어졌던 민자당 황철수의원 선본과 민주당 제정구후보 선본, 그리고 당시 지원을 나왔던 재야, 학생들의 각목 대치가 양측의 중재로 저녁 12시경에 아슬아슬하게 끝났습니다. 이후 투표 당일 새벽부터 공정선거감시단이 가동되었습니다. 군포도 밤새도록 감시단이 운영되었는데 밤샘을 하면서 수거한 흑색선전물이 마대자루에 담겨 수북하게 쌓여 있었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선거 결과는 군포·시흥(제정구의원 본거지) 두 지역 다 낙승이었습니다.
◆ 에피소드 하나. 당시 저는 금품살포 현장을 갔다가 거꾸로 붙잡히게 될 뻔한 위기가 있었으나 한 아주머니의 기지로 그 집에 숨어서 문을 닫고 선거사무실에 전화를 해서 겨우 구조된 적도 있었지요. 또 하나는 양측 진영이 각목 대치할 때 상대측의 청년조직(사실상 주먹들)이 당시 수대협 학생들에게 “야 너희들이 학생이야? 이 깡패 새끼들아” 말해서 폭소가 터졌던 기억입니다.
※ 現천안시 국회의원 이규희, 前시흥시 3선 시장 김윤식 등이 당시 군포시에서 제정구후보 선본에 있었다.
前정의당 국회의원(당시 경기남부연합 공동의장(전교조 경기지부장) 정진후님이 지원단 총괄이었다.
※ 군포시는 48,741명이 투표하여 제정구 21,314표, 황철수 14,167표, 민중당 박재영 1,442표 그 외~
※ 시흥시는 55,327명이 투표하여 제정구 27,092표, 황철수 18,195표, 민중당 박재영 657표 그 외~

 

"상식이 통하는 사회, 소외받는 이들이 없고, 청소년과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는 사회, 서로에 대한 배려와 정의가 따뜻하게 흐르는 사회를 우리 모두가 꿈꾸고 일꾼이 있다면 그 꿈은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전북 부안에서 태어난 조완기(趙完起.남. 1963/09/14)선생은 서울 갈현초, 검정고시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나온후 공군 현역병 제대, 한신대학교 사회학과,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 석사)했다. 20대 시절 노동현장에서 일하며 안양사랑청년회 회장, 군포의제21 초대 사무국장(2002), 군포시의회 4대 시의원/광정동(2003-2006), 민주당 국회의원 유선호.김근태 보좌관(4급 상당), 군포YMCA 기록 이사, 노무현 대통령후보 중앙선대위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김상곤경기교육감후보 군포시선대위 공동본부장을 역임하고 현재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으로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서울시의회 입법정책자문관으로 활동하면서 2018년 지방의회와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행정안전부장관(장관 김부겸) 표창장을 수여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