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지역

[20230831]하은호 군포시장, 경기중부권 7개 시 통합 제안

안양똑딱이 2023. 9. 1. 09:12

하은호 경기 군포시장이 과천·안양·의왕·안산·광명·시흥·군포 등 경기중부권 7개 시를 통합해 인구 250만 대도시를 만들어 도시 경쟁력을 높이자고 제안했으나 타 시장들은 이를 무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난 9일 디테크타워 과천빌딩에서 열린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 제87차 정기회의에서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장인 하 시장은 시장들과 대화하는 자리에서 갑자기 7개 시 통합을 제안했다.

그는 "전국 단위의 행사 등을 개최하기에는 각 도시의 인프라가 부족하다. 또 쓰레기소각장과 하수종말 처리장 같은 시설을 도시마다 갖춰야 하는 불합리함도 있다"는 취지로 통합의 필요성을 얘기했다.

 

하 시장의 통합 제안에 대해 현장에 있던 6개 시 단체장중 군포시를 제외한 과천·안양·의왕·안산·광명·시흥시장등은 "다소 생뚱맞다", "통합보다는 지자체 간 시설 등을 공유하면 된다"면서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며  즉각적인 확답을 피했고 한다.

 

하 시장은 평소에도 "과거 시흥군 시절 중부권 7개 시는 물론 서울 구로구 일원까지 시흥에 속했다"면서 행정구역 개편을 주장해왔으며, 2009년 정부의 지방자치단체 자율통합 추진 시 시군 통합을 통한 효율적인 지방정부 개편에 찬성한 바 있다.

당시 안양·군포·의왕시 통합이 추진됐다가 정부가 이들 지역을 통합대상에서 제외하자 통합에 찬성했던 안양시는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반발했고, 군포·의왕시는 "다행"이라는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14년만에 군포시장이 도시통합 카드를 꺼내 든 것에 대해 나머지 6개 시의 시장은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연합뉴스가 6개 시장을 대상으로 입장을 확인한 결과 행정구역 통합보다는 도시 간 시설과 인프라를 공유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과천·광명·의왕·시흥 시장은 "광역화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꼈다",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는 생뚱맞은 제안이었다", "그냥 가볍게 들었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시는 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도시 입장은 다르다"면서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인접한 도시 간 이동 거리가 20~30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시설을 공유해서 사용하면 시민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민근 안산시장도 "도시의 경쟁력이 규모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하 시장의 제안은) 긍정적이지만, 통합은 주민들과 국회의원 선거 등 정치적인 이해관계도 있다"면서 "체육관 같은 시설은 시군이 공유해서 쓰면 좋을 것 같다"라며 중도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 시장은 "통합하면 시장 자리가 없어지겠지만 그것보다는 시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면서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실무기구를 구성해 통합논의를 시작하자"고 말했다.

 

한편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는 경기 중부권에 위치한 안산, 안양, 시흥, 광명, 군포, 의왕, 과천 등 7개 지방자치단체에 관련된 행정사무를 공동으로 협의·처리하는 정책현안 협의 기구로, 1981년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