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31120]안양외고 SDGs 주제 '독서 디베이트 페스티벌’ 개최

안양똑딱이 2023. 11. 20. 15:59

 

안양외국어고등학교가 지난 11일 "안양시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현을 향한 글로벌  파이어니어 인재들의 도약"을 주제로  ‘2023 독서 디베이트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독서 디베이트는 책이나 글을 읽은 후, 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취해 주장을 펼치는 토론 형식 중 하나다. 디베이트 토론은 엄격한 규칙에 의해 진행되며, 참가자 모두가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같은 편 학생들 간에 긴밀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것이 특징이다.

 

안양외고가 개최한 이번 독서 디베이트 페스티발은 안양미래교육지구 사업 계획에 의거 안양외고에서 2023년 초에 1학년을 대상으로 독서 디베이트 교육 관련 계획을 접수하였고, 안양과천교육청 예산을 받아 실시했다.

 

학교는 먼저 1학년 학생들에게 독서 디베이트 관련 기본 교육 및 실제 토론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지난 8월 참가 신청을 시작으로 9월 입론서 심사를 통한 예선 대회를 거쳐 11월 11일 디베이트 토론 방식으로 본선·결선 대회를 진행했다.

 

1학기에는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3차시 디베이트 교육, 2학기에는 1학년 희망자 및 중학생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디베이트 페스티벌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디베이트 페스티벌을 통해 독서 활동과 연계하여 토론을 경험하였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 )찬반 토론을 위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좋은 발표를 하기 위해 갖춰야할 태도와 말투 등을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올해 토론 활동의 주제로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선택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1학년 학생들이 SDGs와 관련된 책을 읽고, 토론을 위해 열심히 탐구하며 지식을 습득하였다.

 

안양외고는 관련예산을 지원해준 안양과천교육지원청과 SDGs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준 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감사를 전하면서.앞으로도 독서 디베이트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더욱 관심을 갖게 하여 미래사회를 이끌어나갈 파이어니어 인재를 육성하기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