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40812]안양시, 페이스북 게시글 자동 삭제 관련 입장 표명

안양똑딱이 2024. 8. 12. 15:55

 

2024.08.12/ #페이스북 #안양시 #게시물 #삭제 #계정 정지 #날벼락

 

최근 페이스북(메타) 안양시청 페이지에 올려진 소식과 정보 등 게시물들이 무차별적으로 삭제당하고 해당 글을 공유한 안양시장은 물론 안양시 페북 이용자들인 안양시민 게시물까지 삭제와 경고는 물론 계정을 사용 정지 당하는 사태가 발생한데 대해 안양시가 경위와 입장을 밝혔다.

 

이번 사태와 관련 페북을 이용하는 안양시민들은 안양시 공식 계정인 페이스북 안양시청 게시물을 공유했다는 이유로 글 삭제는 물론 경고와 계정 이용 중지 조치를 당했으나 이번 사태가 궁극적으로 어떤 이유 때문인지 정확하게 모르고 있었다.

 

막연하게나마 페이스북과 네이버의 기싸움으로 애꿎게도 유저들만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정도였다.  

따라서 비슷한 피해를 당한 개인 입장에서 안양시는 페이스북에 대해 공식적인 항의는 물론  글 삭제 이유와 배경이 무엇 때문인지를 확인해 안양시민과 페북 이용자들에게 알림으로 SNS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한바 있다.
 
 
글 삭제를 당한 안양시장도 "페이스북은 안양시가 어떤 규칙을 위반했는지도 통지하지 않았다"고 표명했다.
 
이에 안양시는 페이스북에 대해 공식적인 항의는 물론  글 삭제 이유와 배경이 무엇 때문인지를 확인해 안양시민과 페북 이용자들에게 알림으로 SNS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한다.

 

【 안양시 페이스북 게시글 자동 삭제 관련 안내】
 
"시민 여러분들께~~
 
안양시 페이스북 게시글 임의 삭제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메타플랫폼(페이스북 운영회사)에서 <사이버 보안> 정책 변경으로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삽입한 게시물을 악성게시물로 인지하여 지난 7. 24.(수)부터 게시물이 순차적으로 임의 삭제되면서 시민 여러분들께서 공유한 시정홍보 게시물도
동일하게 삭제되었습니다
 
안양시에서는 7. 25.(목)부터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제외하고 게시하고 있었으나, 안양시 공식 페이스북에 네이버 블로그를 언급해 놓은 지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삭제되면서, 페이지의 일부 사용 제한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페이지 제한까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는 이유로 메타플랫폼(페이스북 운영회사)에서는 8. 2.(금) 13시에 안양시 공식 페이스북 계정 사용을 중단시켰습니다.
 
안양시에서는 메타 비즈니스 고객센터에 안양시 페이스북은 공공기관으로 시 정책을 알리고 홍보하는 콘텐츠로 위반사항이 없음을 전달하고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여 8. 3.(토) 21시30분에 복구되어 현재 안양시 공식 페이스북 계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사태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리며, 메타 비지니스에 건의하여 향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서 안양시 소식을 개인 계정에 올려 공유한 최대호 안양시장도 글 삭제를 당했다.

이에 최대호 시장은 페이스북 개인계정에 올린 글에서 30여개의 게시물이 삭제당했다며 항의 글을 올리기기도 했다.

"여러분의 페이스북은 안녕하신가요?
최근 안양시 페이스북 게시물이 임의 삭제가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페이스북에는 '신고'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신고를 받고, 해당 게시물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게시물을 삭제하고 해당 계정을 정지하는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만, 안양시가 올린 게시물은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시정 소식과 정보였습니다.
혐오 발언과 폭력적인 발언이 아니었다는 말입니다.
페이스북은 안양시가 어떤 규칙을 위반했는지도 통지하지 않았습니다.
저도 불필요한 광고 글로 게시물과 계정 가시성의 감소, 특별한 사유 없이 팔로우 수가 급속하게 감소하는 등 달라진 페이스북 환경에 불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자기표현의 대표적인 온라인 미디어로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위한 도구로 잘 활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우리 시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종 시책의 효과적인 홍보와, 다양한 의견 수렴으로 시민과의 관계 형성을 소셜미디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콘텐츠를 자신들의 구미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무단 검열과 임의 삭제 행위는 SNS 본래기능을 상실하는 행위가 아닐까요?
사용자들은 자신의 콘텐츠가 어떤 기준에 따라 삭제되었는지 명확히 알 권리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보다 투명하고 일관된 정책을 시행하길 바라며,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오랫동안 애정을 가지고 관리하는 페이스북을 떠나야 하는지 개인적으로도 고민이 되는 시점입니다."
 
문제는 안양시 공식 계정인 페이스북 안양시청 게시물을 공유했다는 이유로 글 삭제는 물론 경고와 계정 이용 중지 조치를 당한 이용자들은 이번 사태가 궁극적으로 어떤 이유 때문인지 모른다는 사실이다.
 
글 삭제를 당한 안양시장도 "페이스북은 안양시가 어떤 규칙을 위반했는지도 통지하지 않았다"고 표명했다.
 
이에 안양시는 페이스북에 대해 공식적인 항의는 물론  글 삭제 이유와 배경이 무엇 때문인지를 확인해 안양시민과 페북 이용자들에게 알림으로 SNS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