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군포

[20161223]군포, 전국 최초 모든 교차로 교통신호 무선 제어

안양똑딱이 2016. 12. 23. 13:22

 

군포시가 전국 최초로 모든 교차로의 교통신호를 초고속 무선 LTE 통신망으로 무선 제어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시에 의하면 지역 내 192개소에 달하는 교차로 전체 교통신호 무선 제어·관리 시스템 구축은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편리성, 안전성을 높인다.

그동안 교통신호는 현장에서만 제어할 수 있었으며, 장애가 발생해도 신속히 파악하지 못하는 등 기능개선과 보수에 오랜 시간이 걸려 문제 발생 시 교통체증이 일어났다.

하지만 이번에 무선통신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군포시는 교통시설물 이상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어 적기 수리 및 부품 교체를 함으로써 문제 발생을 줄이고, 현장 상황에 맞게 교통신호를 실시간으로 신속히 제어해 차량 운행을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를 불편하게 했던 교통신호 전기·통신선 매설과 교체를 위한 굴착공사도 이젠 시행하지 않아도 되며, 도심 전신주 등에 어지럽게 엉켜있던 전선도 줄일 수 있어 보행환경 역시 개선됐다고 시는 덧붙였다.

한편 시는 첨단 교통신호 시스템 구축 완료는 앞으로 자율주행차량이 보급될 경우 다른 시군보다 선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의미도 가진다고 말했다.

현승식 교통과장은 “일부 시군에서 시범 도입한 시스템을 군포는 도시 실정과 특성에 맞게 전면 도입해 교통안전과 시민 편의를 대폭 향상했다”며 “군포경찰서와 협력해 출퇴근 교통난 감소, 교통사고의 빠른 수습 등도 추진함으로써 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