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0 5

[20250520]안양 왕개미제국, 초여름되니 개미 활동 분주하다

2025.05.20/ #도시기록 #안양 #왕개미/ 안양6동 옛검역원 정원은 왕벚곷군락지. 벚나무 아래 땅속은 왕개미 제국. 초여름이 되니 개미들의 활동 아주 분주하다. 과거 옛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란 명칭으로 친숙한 이곳 정원에는 수령이 50년은 넘는 듯한 아름드리 벚나무들과 지름이 1m가 넘는 70-80년은 됨직한 거대한 버드나무가 있는데 정원 경계석과 경계석 사이의 수많은 틈새들, 벚나무와 소나무, 단풍나무 밑둥을 통해 뚫어놓은 구멍을 출입구 삼아 드나드는 왕개미들이 살고 있다. 안양6동 옛 검역원 정원이 개미 초군체임을 처음으로 확인한 이는 ‘개미제국의 발견’이라는 책을 낸 분으로 국립생태원장을 역임한후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이자 생명다양성재단 대표로 활동하고 계시는 최재천 박사다. 최 박사는 2..

[20250520]안양 소곡로 단독주택 담벼락 핑크 장미꽃 물결

2025.05.20/ #도시기록 #안양 #장미꽃/ 안양6동 은혜와진리교회에서 안양세무서 가는길(소곡로) 우측 단독주택 담벼락의 핑크장미꽃 물결. 아파트 부럽지않을듯 싶다. 5월은 가톨릭 교회력으로 성모의 성월이기에 대부분의 성당이 장미꽃으로 아름답다. 특히 중앙성당과 명학성당은 성모상 주변. 인덕원성당은 장미꽃 군락이 멋지다. 장미꽃 덩굴이 아름다곳을 보면 안양4동 벽산아파트 가는길 담장이 빨간 장미꽃 군락이 멋지다, 또 안양 호게동 효성 안양공장 정문 좌측 담벼락과 동쪽 담장에서는 빨간색 핑크색, 흰색 등 색색으로 아름답게 핀 장미꽃을 수 있다. 만안구청에서는 빨간색과 핑크빛 장미꽃을 만날수 있다.

[20250520]안양 도심 옛검역원 정원에서 만난 뱀딸기 군락지

2025.05.20/ #생태 #도시기록 #뱀딸기/ 안양6동 옛검역원 정원에서 수풀 사이로 빼꼼 빨간 고개를 내밀고 쳐다보는 배암딸기, 작년에는 몇개 안보였는데 금년에는 곳곳에 숨어있는 녀석들이 많다. 그런데 국내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 뱀딸기에 놀라운 성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겨울부터 봄까지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인 ‘노로바이러스’. 감염 시 극심한 구토와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나고 전염성도 강하지만 적당한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었는데 산뱀딸기에 노로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성분이 있는 것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최근 발표한 내용을 보면 변상균 연세대 교수 연구진과 공동연구에서 확인한 결과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면역세포에 산뱀딸기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노로바이러스는 최대 97% 억제되고 면..

[20250520]안양 수리산로 1번지에서 매년 반겨주는 빨간장미 군락

2025.05.20/ #도시기록 #안양 #장미꽃 #동네 #골목/ 매년 5월에 장미꽃 사진을 찍을때 빼놓을수 없는 곳 안양 만안구 안양6동 수리산로 1번지. 도심 골목에서 만나는 장미꽃이 그 어떤 벽화보다 생동감 있고 향기도 좋은 것이 너무 멋지디는 것을 보여주지요. 집앞 담벼락에 핀 빨간 장미꽃이 강렬하고 예뻐 오가는 차량과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지요. 만안경찰서 아래쪽 냉천로와 갈림길 삼거리. 매년 5월에 장미꽃 사진을 찍을때 빼놓을수 없는 곳 안양 만안구 안양6동 수리산로 1번지. 도심 골목에서 만나는 장미꽃이 그 어떤 벽화보다 생동감 있고 향기도 좋은 것이 너무 멋지디는 것을 보여주지요. 집앞 담벼락에 핀 빨간 장미꽃이 강렬하고 예뻐 오가는 차량과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지요. 만안경찰서 아래쪽 냉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