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21027] 안양9동 꿈나눔터 첫 자원순환마을장터 열다

안양똑딱이 2022. 10. 28. 09:13

2022.10.27/ #도시기록 #자원순환나눔장터 #안양9동 #꿈나무터 #제로웨이스트

지난 27일 안양9동 새마을 다리앞 자율방범대 주차장에서 안양9동  꿈나눔터에서 주관한 자원순환장터 1st’가 열렸다.

안양9동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2022 환경부 민간단체 지원사업으로,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주최하고 사회적협동조합 에코컨서번시Y와 사회적기업 마리에뜨가 협업하여 자원순환마을만들기프로젝트로 양성한 안양9동꿈나눔터 마을자원순환활동가들이 주축이 되어 기획한 행사이다.

지역내에서 자원순환마을 활동가 네트워크로 안양9V터전, 자율방범대 등이 협조하여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자원을 순환하자는 캠페인으로 뜻을 모아 이루어낸 결과로 자원순환 및 먹거리, 아나바다, 제로웨이스트 마켓을 통해 지역 내 재활용 자원순환 및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마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활성화시킨디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날 인기 만점이었던 아나바다 부스는 관내 업체의 기부로 받은 새 옷을 2,000 ~ 3,000원 하는 착한 가격에 판매하였고, 건조한 날씨에 직접 만들어 가는 비누체험은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또 제로웨이스트 마켓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을 알리고, 자원순환 부스를 설치하여 재활용 분리배출을 제대로 할 수 있게 직접 가져온 사람들에겐 재활용 분리 배출함에 넣고, 환경제품과 교환을 해주며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장터에 먹거리가 빠질 수 없듯 해물파전을 즉석에서 따뜻하게 부쳐 흥을 돋우고 다회용기에 판매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장터이다 보니 텀블러를 가져오는 주민들에게 차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냥 오신 분들에겐 공유 텀블러로 1회 용품 사용을 하지 않은 장터였다.

자원순환 교육과 환경을 생각하는 안양9동꿈나눔터의 자원순환장터그 시작은 작았지만 1회용품과 쓰레기가 넘쳐나는 요즘 의미 있는 장터 그 이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