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6 9

[20181106]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8일 20주년 기념행사 개최

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창립 20주년 기념행사가 오는 8일 오후 4시 안양과천상공회의소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날 창립 기념행사는 지구의 미래세대를 위하여 지구환경 보전을 실천했던 걸어온 20년을 돌아보고,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이해하는 지속가능발전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며 걸어갈 20년을 이야기하고 지속가능발전 선포식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다. 행사는 '당신에게 지속가능은 무엇입니까'를 주제로 제1부 좌담회(지속가능한 안양의 20년 돌아보기), 제2부 기념식(수고했어 20년, 앞으로도 부탁해), 제3부 선포식(활동의 전환, 지속가능발전 목표)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협의회 창립 20년의 역사를 한 눈에 보는 동영상 상영과 함께 각 분과에서 진행했던 주요 활동에 대한 소개도..

[20181106]안양천생태이야기관 개관 6주년 맞아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이 개관 6주년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 위해 지난 3일 ‘이야기가 있는 생태놀이터’를 열었다. 교육과 체험, 놀이 등 3가지를 주요 테마를 담은 프로그램 부스와 안양천의 생태환경을 돌아보는 감성 교육, 걸어서 안양천탐사와 수서곤충탐사 등 다채롭게 진행된 생태놀이터에는 3백명 넘는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찾았다. 특히 안양천에 즐비한 뽕나무를 연계해 직접 키운 누에고치가 전시되고 누에고치를 활용한 코사지 만들기, 나뭇잎 목걸이 만들기, 스크래치종이에 그림 그려서 걸기, 일회용 컵을 이용한 미니화분만들기 등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또 도토리를 주워 다람쥐와 청설모, 어치, 꿩, 원앙, 너구리 등 동물들에게 도토리를 먹이로 던져주는 생태놀이 또한 인기를..

[20181106]월곶~판교 복선전철 2026년 개통.. 안양 4개역 신설

월곶~판교 복선전철(이하 월판선)이 2026년 개통된다. 전체구간 13곳의 역중 안양에 가칭 만안, 안양, 안양운동장, 인덕원 등 4개의 역이 생긴다. 국토교통부는 5일 수인선, 신안산선 등과의 연결로 향후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망의 한 축이 될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경기 시흥 월곶에서 광명, 안양을 거쳐 성남 판교까지 총 40여㎞에 복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주요 경유지는 송도, 연수, 월곶(가칭), 장곡(가칭), 시흥시청(가칭), 광명, 만안(가칭), 안양(가칭), 안양운동장(가칭), 인덕원(가칭), 청계(가칭), 서판교(가칭), 판교 등 13곳이다. 월판선의 일반열차 평균 속도는 시속 71㎞로, 9호선 급행열차(46.8㎞/h)보다 빠르다. 또 월..

[20181106]안양시, 감사원 자체감사서 3년 연속 'A등급'

안양시가 감사원이 주관한 ‘2018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A등급을 받아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3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았다. 자체감사는 감사원이 각 자체감사기구 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연례적으로 진행하는 감사다. 시의 업무 전반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감사관 업무가 적절히 수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되는 것으로 올해 실사를 받은 27개 시 단위 기초지방자치단체 자체감사기구 가운데 안양, 부천, 포항시 감사기구가 감사조직 및 인력운영, 감사활동, 감사성과, 사후관리 등 4개 분야 27개 지표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A등급을 받았다. 안양시는 감사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전문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민간전문감사관을 감사에 참여시키고 있다. 지적․적발 위주의 경직된 감사관행에서 벗..

[20181106]안양동안수련관, 제6회 청소년 정책제안대회 개최

안양시청소년재단 동안청소년수련관이 주최·주관하고, 안양시, 안양 과천교육지원청 등이 후원한 "청소년이 꿈꾸는 행복한 안양! 제6회 안양청소년정책학교 정책제안대회"가 지난 3일 안양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160여명의 참가 청소년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안양청소년정책학교는 지난 6월 개강식을 시작으로 참가팀 모두를 대상으로 집중 워크숍을 진행 했다. 정책 멘토링을 거쳐 제출된 1차 원서를 심사하여 총 10개 팀이 선발 되었으며, 선발된 팀은 4개월 동안의 전문가 1:1 멘토링, 정책 제안 마무리를 하고 제안 대회에 참여 했다. 오후 1시부터 시작된 정책제안대회는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고장인 안양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해결책 및 공공정책을 영상과 PPT자료로 발..

[20181106]군포시, 제3기 블로그 기자단 발족

군포시가 최근 지역에서 거주하며 개인 블로그 활동이 활발한 시민 10명으로 구성된 제3기 블로그기자단을 발족했다. 2020년 10월까지 2년간 활동할 제3기 군포시 블로그기자들은 개별로 매월 2건의 취재 및 기사 작성을 통해 시청과 시민 간의 정보교류와 소통을 돕게 된다. 블로그기자들의 활동 영역은 민선 7기 군포시청의 중요 시책에 따른 각종 사업과 행사 소개 및 체험기 공유, 시민 편의 시설 탐방 및 이용방법 안내, 지역 명소 및 자랑거리 알리기 등 다양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대희 군포시장은 “소통과 협치 행정으로 ‘시민 우선 사람 중심’의 군포를 만드는 것이 민선 7기의 목표인데, 블로그기자들이 시정 우선 목표를 현실로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리라 믿는다”며 “시청과 시민의 강력한 연결고리..

[20181106]군포시, 김장쓰레기 수거 올해부터 '유상' 전환

군포시가 기존에 무상으로 수거하던 김장쓰레기를 올해부터 상시 유상으로 수거한다고 밝혔다. 시는 작년까지 김장철을 맞아 각 가정에 배춧잎, 무, 파, 마늘 등 김장 재료를 다듬는 과정에서 나온 채소 쓰레기를 투명한 봉투에 담아 배출하도록 유도했고, 무상으로 집중 수거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무상 수거 대상 봉투에 양념이 묻은 재료나 일반 음식물 쓰레기가 다수 혼합 배출되고, 생활 쓰레기 무단투기도 김장철에 늘어나는 부작용이 커서 지난해 하반기에 ‘김장쓰레기 유상 수거 방침’을 정했다. 이와 관련 시는 2017년 10월 김장쓰레기 무상 수거 기간을 안내하며, 올해부터 무상으로 수거가 되지 않음을 안내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올해 김장에서 배추, 무, 파, 마늘 등을 다듬어 나온 쓰레기는 일..

[20181106]안양시, 친환경 건축물에 지방세 감면 지원합니다

안양시는 많은 에너지를 절감하고 신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적인 건축물에 대해 지방세 감면을 지원한다. 시는 지방세관계법 등에 의해 녹색 건축의 인증 및 에너지 효율 등급이 기준 이상인 건축물, 제로에너지 인증 건축물,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주택, 내진성능 확인을 받은 건축물에 대해 취득세와 재산세를 3~100% 감면하고 있다. 또 다른 감면 사례로는 법인의 경우 창업벤처중소기업 ․ 종교단체 ․ 의료법인이 부동산을 취득할 때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개인의 경우에는 1가구 1주택 취득, 임대 주택 감면 등이 있다. 한편, 지방세 감면 후 사후관리가 필요한 납세자에 대해서는 감면받는 시점부터 연 3회에 거쳐 안내문을 발송한다. 추징사유가 발생할 경우 납세자에게 안내하고 기한 내 신고를 유도해 납세자들에게..

[20181106]안양시,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장려상 수상

안양시가 지난달 30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시상식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은 행정자치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인 행정역량을 평가해 표창하는 것으로 올해의 경우 176개 지방자치단체가 응모한 가운데 안양시는 우수사례 정주환경 분야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시는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한 귀갓길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 앱’을 개발해 같은 생활권역에 있는 안양을 비롯한 7개 시의 안전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전이 곧 행복이다”며 “여러 가지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